Skip to content

[회의록] 2022-07-30 #10

@jwseo4074

Description

@jwseo4074

📌 Subjects

2차 발표 자료 초안


📜 Contents

01 제안 팀 소개

발표 시작 전 간단한 팀원 소개 ex) 부산대학교(서지원) ~

02 아이디어 소개

a. 아이디어 기획 배경

  • 뉴스 기사(착수 보고서에 있는 그림, 뉴스 기사 내용) → 시장 수요 및 시장 규모 엮어서 자연스럽게, 기존에 나와있는 플랫폼들에 대해 설명 : 착수 보고서 내용 카피
  • 설문 조사 내용→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의 니즈가 있다는 것을 명시 (대상은 3,4학년 재학생)

b. 서비스 경쟁력

메인 내용은 국내 경쟁사 서비스(플랫폼)과의 비교, 차별화 등

  • 착수보고서에 있는 내용 : 다른 플랫폼이랑 가지는 차별점 ⇒ 개선 가능성 , 프로세스의 간소화(보고서 내용)

  • 멘토링할 때 얘기했던 포트폴리오 사고 팔기 - 해피 캠퍼스 : 수익 창출 가능하다는 내용 간단하게 언급만

-> 이게 커뮤니티 기능의 역할 ,

03 아이디어 내용

a. 아이디어에 대한 설명 ← 우리가 다시 네이밍

  • 사용자 시나리오 , 시스템 구성도. 다이어그램(딱딱한? 공대스러운? 다이어그램 말고 폼은 똑같이, 좀 더 디자인입혀서)

b. 기술의 핵심내용

  1. 포트폴리오에 들어갈 블록(데이터)은 인증된 기업들만 올릴 수 있다.
  2. 정부 사업이 된다고 하면 정부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들어올 기업에 대한 인증을 할 수 있다.
  3. 서버는 그 블록들을 읽을 수만 있다.
  4. 이 정보들은 안전하게 관리되고, 제 3자가 서버를 공격해서 네트워크의 정보를 조작할 수 없다. 위변조 불가능 - 보고서에 있는 내용(정보의 가용성, 기밀성 등)

c. 아이디어의 핵심 내용

  1. 사용자는 포트폴리오는 여러 개 만들 수 있다.
  2. 포트폴리오에 들어가는 정보들을 사용자가 고를 수 있다.
  3. 공유 옵션을 체크하면 해당 URL을 남들이 조회(read)할 수 있다.
  4. 기업에게 URL 링크를 보내고 기업은 해당 URL을 조회할 수 있다.
  5. URL 은 사용자가 원할 때 소멸 또는 공유 옵션을 해제할 수 있다.

참고 사항

플랫폼 메인 기능 2가지에 대한 설명

  1. 지금 만들어져 있는 플랫폼 내용

[AOMD](http://front.aomd.kro.kr/)

  1. 포트폴리오 쉐어 서비스

    2-1. 많은 사람들이 평점을 매긴다거나, 보고 싶어하는 포트폴리오 : Top 10 뽑아서 메인 페이지에 뿌려주기

    2-2. 기존의 채용 플랫폼 (링크드인) ⇒ 껍데기만 보여준다. 검증할 수가 없다. 그 내용이 뭔가? 얼마나 잘했는가?⇒ 기업 입장에서 판단하기가 쉽다. 포트폴리오를 집어넣지 않으니까. 그냥 나 이거 했어요 하고 끝이다. ⇒ 해당 기업 사람이 그걸 본다면 그 포트폴리오에 대해 인증해줄 수 있게 한다. ⇒ “채용 과정에서 기존의 플랫폼들은 해당 이력의 퀄리티 검증이 잘 안되고 있고, 그걸 우리가 해보려고 한다 “ 를 토픽으로

    2-3. 포트폴리오 주인이 자기 포트폴리오를 퍼블릭으로 돌린다면 다른 일반인들이 그걸 볼 수 있다.

    2-4. 수익 창출 구조 : 해피캠퍼스처럼 자기 포트폴리오를 남한테 공유하고 이 때 그 포트폴리오를 보는 사람으로부터 돈을 받는다. 그 일반인들은 당연히 해당 포트폴리오를 수정 할 수 없다. (read only) , 지나가던 일반인 1 : 잘나가는 애들, 취뽀한 애들의 포폴을 보고 싶어 → 돈을 내고 봐 , 일정 수익(수수료만, 대략 몇 퍼센트) 우리가 받고, 나머지 비용은그 포트폴리오 주인한테 돌려준다.

04 구현 가능성

현재까지 구현한 내용 웹 사이트 보여주고 블록체인 보여주고 - 보고서 내용

여기서 다른 팀들과의 차별점을 확실하게 보여야 함

05 초기 시장 진입의 용의성

  • 기업 타겟

    프로세스의 간소화 장점 → 초기 기업들을 유치한다.

    플랫폼에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는 인증된 기업들로부터 받은 변경 불가능한 데이터이므로 기업 입장에서는 해당 플랫폼에 있는 데이터에 대해 신뢰성을 가질 수 있다.

  • 사용자 타겟

    학생들 입장 : 기업에 노출될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다. 배포된 URL 자체도 공유를 꺼버릴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최대한의 억제를 할 수 있다.

    개인의 데이터를 언제부터 언제까지 보여줄 지 유효기간을 지정할 수 있으므로 또한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해 최대한의 억제가 가능하다.

06 생길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답변

  • 질문 1

    기업에서 또는 다른 사용자가 해당 포트폴리오가 배포된 url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보게 될 경우 그 페이지에서 내용을 드래그(긁어서) 복사(Ctrl C) 해가지고 포트폴리오 정보를 다른 곳에 백업 - 무단 복제 및 사용할 수 있지 않냐라는 문제 - url을 통해 배포된 포트폴리오 페이지에서 캡쳐 모션 방지, 복사 방지, 드래그 방지 등의 기술적인 구현을 통해 해결한다.

  • 질문 2

    사용자가 포트폴리오를 편집 할 수 있다 ? 포트폴리오의 이력을 고칠 수 있다는 말인가요 ?

    → 사용자가 보여주고 싶은 이력만 보여줄 수 있게 한다가 맞는 말.

    그 사람들이 이 말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다.

    블록체인을 쓰는데 어떻게 사용자 본인의 데이터를 바꿀 수 있다는 말이지? ⇒ 충분히 설명

  • 질문 3

    그럼 굳이 블록체인을 쓰는 이유가 뭐에요? ⇒ 왜 블록체인을 쓰는지에 대해서 근본적인 질문이 생길 수 있다.

  • 질문 4

    해당 포트폴리오에 대한 url을 가지고 있기만 하면 해당 포트폴리오의 주인이 공유 옵션을 off 하지 않는 이상 그 포트폴리오 내용을 다 볼 수 있는거 아닌가요?

    → 해당 포트폴리오가 배포된 url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포트폴리오를 보려고 하는 회원이 결제한 내역을 확인하고 해당 포트폴리오에 대해 결제를 완료 했을 경우에만 포트폴리오 내용을 볼 수 있다. 결제를 하지 않았을 경우 유료 포트폴리오이므로 결제부터 하라는 메세지를 띄워준다.

07 사업화 추진 전략 및 운영 계획

멘토링 할 때 질문하는 걸로 일단 보류

08 기대효과

멘토링 할 때 질문하는 걸로 일단 보류

09 피드백? 유지 보수?

사용자 테스트 결과에서 인사이트 도출 후 분석 수치화된 결과 보여주고 고쳐야 할 점 피드백?

Metadata

Metadata

Labels

meetingJO2SEO's session

Type

No type

Projects

No projects

Milestone

No milestone

Relationships

None yet

Development

No branches or pull requests

Issue actions